본문 바로가기
정보

다음 검색 썸네일 대표이미지 누락 / 해결방법

by 팅커벨. 2021. 8. 23.

다음 검색 썸네일 대표이미지 누락 / 해결방법

 

블로그 검색 시 눈에 띄는 것은 제목과 이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대표이미지 지정에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다음 검색 시 내가 지정한 썸네일이 아닌 엉뚱한 대표이미지가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분명히 티스토리 내 블로그에는 내가 지정한 대표 이미지가 지정이 되어 있는데 왜 다음 검색 시에는 엉뚱한 이미지가 뜨는 걸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할 때는 한 번도 대표이미지 누락을 겪어본 적이 없었기에 다음 썸네일 대표 이미지 누락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서 정말 많은 검색을 했습니다. 검색 결과 찾은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해 보았으나 전혀 해결이 되지 않아 결국 다음 블로그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남겼습니다. 문의글을 남기고 다음날 다음과 같은 답변글이 달렸습니다.

 


대표 이미지로 설정할 경우 글 목록 등에 섬네일로 노출되나 외부 글 공유나 검색 등 에서는 수집 방식에 따라 대표 이미지 외에 다른 이미지가 썸네일로 노출되거나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검색에 노출되는 대표이미지 썸네일의 경우 티스토리의 대표 이미지 설정 기능과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섬네일은 기계적으로 자동 노출되며, 수동 제어가 불가능하기에 직접 섬네일을 선택해서 노출할 수 없다고도 합니다. 기술적인 방식으로 처리되는 시스템이기에 별도의 상세한 안내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린다는 답변입니다. 진심으로 실망스럽기 짝이 없는 답변이었습니다. 결국, 고객센터에서조차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다음 썸네일 대표 이미지 누락 해결방법에 대한 아무런 해결방법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했습니다. 다시한번 엄청난 검색으로 찾은 다양한 방법들을 블로그 포스팅 시 썸네일 대표 이미지 사진에 적용해 보다가 드디어 아주 간단한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검색 썸네일 대표이미지 오류 누락 해결방법


1. 대표이미지(썸네일)로 지정할 사진의 가로*세로 사이즈를 똑같이 지정해 줍니다.

 

전에 블로그에 다이어트 책 레시피 리뷰를 올리면서 분명히 썸네일 사진을 책의 표지로 지정했었는데 대표이미지는 저렇게 엉뚱한 사진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다음봇이 인식하는 사진은 썸네일 가로*세로 사진의 사이즈가 같으면서 이미지가 중앙에 뚜렷하게 보일수 있는것으로 지정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대표이미지는 가로*세로를 똑같은 사이즈로 지정하고(예:800*800) 나머지 사진들은 가로만 사이즈를 맞춰서 올리면 지정한 대표이미지 99%는 썸네일 누락 없이 반영이 되었는데요. 단, 1%는 다음봇이 사진의 이미지를 읽지 못할 경우로 사진에 촬영된 이미지의 색상이 너무 연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쳤을경우 인식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으니 참고바랍니다.

 

 

홈 베이킹 책 리뷰를 올리면서 총 9개의 사진을 업로드 했고 다른 8개의 이미지는 가로 800 사이즈로 지정해서 업로드했고 대표 이미지만 790 사이즈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 이렇게 제가 지정한 이미지가 썸네일 누락 없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대표 이미지는 800,900,1000 등 다양한 사이즈로 올려보았는데 이미지가 크고 작은 것과는 상관없이 함께 올린 다른 이미지 사진들보다 가로*세로 사이즈를 똑같이 지정해서 올려주면 사이즈 상관없이 지정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 대표이미지(썸네일)로 지정할 사진은 꼭 본문에 업로드해 줍니다.

 

가끔 장문의 글을 쓰다보면 편의를 위해서 대표 이미지를 게시글 작성 후 완료 시 오른쪽에 뜨는 빨간 박스 안 대표이미지 업로드란에만 업로드해서 올리는 경우가 몇 번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올릴 경우 대표 이미지 지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니, 썸네일로 지정할 사진은 꼭 게시글 본문에 업로드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이미지 업로드 후 본문 대표이미지 지정을 꼭 해 주세요. 

 

블로그를 하면서 게시글 속에 사진을 업로드하고 대표 이미지를 설정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꼭 오른쪽에 뜨는 대표 버튼을 클릭해서 대표 이미지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에서조차 해결방법을 제시해 주지 못하고 있기에 이 방법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수많은 방법들을 시도해 본 결과 위에 적어놓은 방법이 지금까지 게시글 대표이미지(썸네일) 지정하고 다음 검색 시 보이는 이미지가 누락이나 오류가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대표 이미지 누락이나 오류로 인해서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지금까지 다음 검색 썸네일 대표이미지 누락 / 해결방법을 올려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의 저작권은 ⓒcome-data-1000 에게 있습니다.

*무단 재배포 도용을 금지합니다.